보정에 필요한 라이이트룸-PLug IN::Mogrify 편

by YG posted Feb 15,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리사이징을 수행할 녀셕은 라이트룸(lightroom)에 플러그인(plugin)으로 설치할 수 있는 Mogrify입니다.
보더와 낙관 그리고 워터마크를 위해 추가한 플러그인이지만 리사이징 알고리즘(resizing algorithm)을 제공해서 좀더 낳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훌륭한 녀석이라죠. ^^;

참고로 Mogrify는 오픈소스이며 이미지 프로세싱이 필요한 많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 기본엔진으로 채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웹에서 섬네일을 만든다든지 할때도 이녀석을 사용 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Mogrify가 제공하는 각종 리사이즈 알고리즘(Algorithm)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사이징 알고리즘에 대해서 찾아본 결과 다른건 눈에 보이지도 않습니다. ^^"
 Lanczos Sinc,  이 두녀석을 제공하고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Mogrify를 사용할 이유는 200프로 충분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유는 퀄리티 보장 ^^)
게다가 리사이즈 알고리즘을 적용한 이미지에 Unsharp Mask까지 줄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몇몇 알고리즘으로 축소된 이미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똑딱이 LX2로 촬영한 급조한 이미지라 적절치 못하지만 리사이징의 전체적인 느낌을 봐주세요. ^^

[1. 라이트룸 기본 리사이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찌나 우울한지~ ㅠㅠ 
보시면 라이트룸에서 기본적으로 리사이징하는 엔진은 포토샵으로 한방에 리사이징했을때와 같이
뿌옇고 계단현상이 많이 보입니다.

[2. 포토웍스 리사이즈 : 다단계 BiCubic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많이 사용될듯합니다. 실제로 훌륭합니다. ^^;;

[3, 포토스케이프 리사이즈:다단계 리사이즈 기능 활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사용자층이 두꺼워지고 포토웍스에 비해서 좀더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포토웍스보다는 조금 떨어지는 것 같고 라이트룸의 기본보다는 역시 훌륭합니다. ^^;;

위의 세가지 결과물로 볼때 대부분의 라이트룸(Lightroom) 사용자들이 보정하고 나서 리사이징을 위해 포토웍스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입니다. 하지만 본 글의 취지는 라이트룸으로 export 한 이미지를 다시 다른 툴을 통해서 리사이즐를 하게 되는 불편함이 있고 이를 해결하면서 이미지 퀄리티까지 높은 알고리즘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답은 Mogrify Unsharp Mask의 조합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Mogrify 플러그인의 몇가지 옵션과 basic sharping 그리고 unsharp mask(default)를 적용한 사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Resize 알고리즘 : auto]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size 알고리즘 : auto, basic 샤픈 한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size 알고리즘 : auto, default unsharp mask]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size 알고리즘 : cubic]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size 알고리즘 : cubic, basic 샤픈 한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size 알고리즘 : cubic, default unsharp mask]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size 알고리즘 : Ranczos, basic sharpeni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size 알고리즘 : Ranczos, unsharp mask, sigma:0.3]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가지의 알고리즘과 basic sharp의 값 또는 unsharp mask의 다양한 파라메터를 모두 보여줄 수 없지만 개개인의 지식과 경험으로 최적의 default setting값(인물,풍경,각각의 상황에 다르겠지만)의 데이타가 만들어 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직접 여러 알고리즘으로 리사이징을 해 보시면 눈으로 차이점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추가사항]
알고리즘에 관해서 악간 보충설명합니다.

bilinear로 리사이즈 할 경우 용량이 더 작아지고 인코딩 속도도 빠르지만 흐릿한 느낌을 주는 반면, lanczos 방식은 용량도 커지고 인코딩 속도도 느리지만 가장 선명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bicubic은 용량, 속도, 선명함에서 중간 정도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출처] 이미지 리사이즈 방법|작성자 zelkobaray

The ideal solution is to use a sinc or lanczos algorithm to avoid moiré artifacts in the downsized image, then follow-up with a very small radius (0.2-0.3) unsharp mask to correct for any interpolation-induced softening.  On the other hand, the sinc algorithm is not widely supported and software which uses it is often not as user-friendly.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포토샵의 다단계 리사이즈라이트룸의 Mogrify플러그인의 Lanczos 알고리즘 을 통한 리사이즈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참고로 포토샵의 다단계 리사이징 방법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테스트및 검증이 되어온 경험에서 만들어진 훌륭한 리사이징 방법인듯 싶습니다.

[CS3 다단계 리사이즈 액션 적용]


[라이트룸 Mogrify, Lanczos + Unsharp Mask]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과적으로 추천해드리는 조합은 Lanczos 알고리즘과 Unsharp Mask입니다.
포토샵의 경우 다단계에 들어간 언샵마스크로 인해 최종 결과물은 쨍함을 넘어 날카로운 느낌을 주는것 같고 이경우는  좀더 자연스럽게 쨍한느낌을 줍니다. ^^* (개인적인 느낌입니다만~~)

라이트룸 자체에서의 샤프닝도 연관이 있으므로 적절히 조합해 보시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Unsharp Mask는 상대적으로 조절하기 쉬운 Sigma값(보통 0.3~~ 0.8정도)을 조금씩 조정을 추천합니다